본문 바로가기
투잡도전/애드센스

개인이 운영하는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제출하기(사업자/법인x)

by ♥︎♥︎ 해이나 ♥︎♥︎ 2021. 3. 12.
반응형

구글이 향후 지급될 대금에 원천징수가 적용될 경우, 해당 대금의 올바른 원천징수 세율을 확인하는데 사용하기 위해 미국 세금 정보를 제출하도록 애드센스 운영 방침이 변경되었다. (미국의 내국세법의 의무를 준수) 미국에서 발생하는 소득에 한하여 원천징수세율을 적용한다는 내용인데, 이 정보를 제출하지 않으면 모든 수입에 관하여 미국의 세율을 적용한다고 한다. 때문에 한국에서 주로 소득이 발생하는 경우 반드시 제출을 하는 것이 좋다.

나도 오늘 정보를 알게되어 부랴부랴 미국 세금 정보를 제출했는데 그 방법에 대해 블로그에 공유하려고 한다.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제출하는 방법

가장 먼저 애드센스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지급 > 설정 카드 > 설정 관리를 선택한다. 설정관리 페이지의 중간 부분에 미국 세금 정보라는 항목이 새롭게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클릭!

 

 

구글로부터 판매 대금을 지급받으려면 세금 정보를 제출해야 한다는 안내 메세지가 나온다. 세금정보 추가 버튼을 클릭하자.

 

 

올바른 세금 양식을 찾기 위해 몇가지 질문에 답변해야 한다. 어렵지 않은 질문들이라 쉽게 답할 수 있다.

 

 

계좌 유형은 무엇인가요? 나는 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아서 '개인'을 선택했다. 개인사업자나 법인의 경우 '단체/법인'에 체크하면 된다.

미국 시민 또는 거주자인가요? 역시 해당하는 곳에 체크하면 된다. 나는 한국인이므로 '아니요'에 체크했다.

 

 

W-8 세금 양식 유형을 선택하라는 안내메세지가 나온다. 나는 미국 외 국가의 개인이 주로 사용하는 양식인 W-8BEN을 선택했다. 아마도 한국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애드센스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이 양식에 해당될 것이다.

세금 양식 유형을 선택하고 나면 본격적으로 신청 항목을 작성하게 된다. 가장 먼저 나오는 항목은 세금 ID이다.

 

 

- 개인 이름 : 영문 대문자로 입력하면 된다.

- DBA(상호) 또는 불인정 법인 : 상호명 또는 법인명을 입력한다. (없으면 생략)

- 시민권을 보유한 국가 : 한국인이므로 대한민국을 선택했다.

- 외국인 TIN : 사업자번호가 있는 경우 10자리를 입력하면 된다. 나는 개인이라서 이 부분도 생략했다. ★주민등록번호 아님 주의★

- 미국 개인납세자식별번호(TIN) 또는 사회보장번호(SSN) : 미국인이 아니므로 기재할 수 없다. 

 

양식을 모두 입력했다면 다음 버튼을 누른다.

 

 

거주 국가/지역부터 나머지 상세주소까지 순서대로 작성하면 된다. 영문 주소 입력이 어렵다면 검색 포털에 '영문 주소 변환기'를 검색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우편 주소가 영구 거주지 주소와 동일하다면 아래 체크박스에도 체크해 준다.

 

 

세번째 작성 항목은 조세조약에 따라 인하된 원천징수세율을 신청하겠냐는 질문이다. 대한민국은 미국과의 조약을 신청한 국가이다. 하지만 사업자가 아닌 개인은 '아니요'를 선택해야 한다. 

참고로 사업자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선택하면 된다. (원천징수세율 신청 - 네 / 대한민국 선택, 특별세율 체크박스 모두 체크하고 감면 세율을 선택) 

 

 

조세조약 신청까지 하고 나면 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양식의 세금 ID 섹션에 명시된 개인은 미국인이 아니며, 이 양식과 관련된 소득은 미국 내에서 이루어진 사업 거래와 실효적 관련이 없거나, 실효적 관련은 있지만 관련 소득세 조약에 따라 세금이 부과되지 않거나, 파트너십에 따른 실효적 관련이 있는 소득의 파트너 지분이라는 내용이다. 또한 이 양식의 세금 ID 섹션에 명시된 개인은 미국과 해당 국가 간에 체결된 소득세 조세조약 범위 내에서 양식의 조세조약 섹션에 나열된 협정국의 거주민이고, 중개인 거래 또는 물물교환의 경우 수익권자는 외국의 면세자라는 내용이다.

내용과 조건을 확인했다면 내 서명란에 이름을 입력한다.

 

 

마지막으로 미국에서 수행한 활동 및 서비스 증명서를 작성하면 된다.

 

 

미국에서 수행한 활동 및 서비스에는 '예'를 선택하고, 상태변경 보증서 부분에는 각자 자신이 해당되는 항목을 선택한다.

 

- 한번도 대급을 지급받은 적이 없는 경우 : (첫번째 체크박스) 대금을 지급받은 적이 없는 기존 또는 신규 결제 프로필의 세금 정보 제공

- 이전에 대금을 지급받은 적이 있는 경우 : (두번째 체크박스) 이전에 대금을 지급받은 기존 결제 프로필의 세금 정보 제공

 

나는 아직 한번도 대금을 지급받은 적이 없어서 첫번째 체크박스에 체크했다. 입력을 마쳤으니 마지막으로 파란색 제출 버튼을 클릭한다.

 

 

W-8BEN 양식의 세금 정보가 제대로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원천징수세율(WHT)이 30% 나 되지만 나의 애드센스는 미국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이 포스팅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 혹시라도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최대한 빠른 시일내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